본문 바로가기
산행/2023년

천안태조산흑성산

by lkc226 2023. 11. 23.

독립기념관과 흑성산

 

흑성산의 본래 이름은 '검은성(儉銀城)'이다. 산정에는 둘레 739보(步)인 흑성산성터가 있으며 성 안에는 지지(地址)가

있다.  6·25전쟁 때 6개 면의 주민을 동원하여 목천면 서리에서 산정까지 군용도로를 개설한 이래 산정에는 군사시설과

방송시설, 텔레비전 중계소 등이 들어서 있다. 산성 바로 아래 기슭에는 1983년 8월 15일 독립기념관이 건립되었다. 

태조산

태조산은 천안시 안서동에 위치한 나즈막한 산으로 고려 태조가 이 산의 서쪽에 주둔함으로써 칭명케 되었다고 전해오는 

천안의 명산이다. 산은 비록 낮즈막한 산이지만  천안시민들이 가볍게 산행하며 휴식을 즐기기에 적당한 산이다.

 

1. 일  시 : 2023. 11. 23

2. 거리 및 소요시간 : 약 10.9 Km  3시간 35분 소요

3. 산행도    

각원사 - 유왕골 - 고개 - 대머리봉 - 도라지고개 - 태조산 - 아홉싸리고개 - 생태통로 - 흑성산 - 단풍나무길 - 독립기념관
오늘 산행의 들머리인 각원사 입구 높은 돌계단이다
각원사청동대불옆을 지나간다
유왕골입구
제법 가파른 오르막이 계속된다
능선이 보이기 시작한다
정자쉼터가 있는 고개에 도착하였다  태조산 2360m 남았다
높낮이가 심하지 않은 능선길을 간다
대머리봉이다  태조산 1490m 남았다
벌목으로 인해 벌거벗은 산을 지나간다
성거산 방향
용도를 알 수 없는 울타리가 나타났다
울타리를 따라 계속 올라간다
태조산정상
다시 울타리를 따라 내려 간다
울타리를 지나간다
대기가 맑지 못해 천안 시내가 흐릿하게 보인다
멀리 흑성산 정상이 보이기 시작한다
취암산 갈림길이 있는 아홉싸리고개이다. 흑성상 2020m 남았다
임도를 지나간다
가까와진 흑성산이다
도로위 생태통로를 지난다
흑성산의 통신시설
헬기장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지산리 방향이다  멀리 천안 시내가 흐릿하다
지나온 능선과 태조산이 보인다
군사시설보호 철조망옆을 따라 간다
흑성산성
흑성산
흑성산성
전망대에서 바라본 독립기념관
가파른 내리막길이다
내려 오면서 바라본 흑성산정상
독립기념관 단풍나무길에 도착하였다
단풍나무길
뒤돌아본 흑성산
독립기념관과 흑성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