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2023년

장흥 가지산(호남정맥14구간 : 곰재~국사봉~깃대봉~삼계봉~가지산)

by lkc226 2023. 12. 7.

호남정맥14구간하늘금

 호남정맥 14구간에 위치한  장흥 가지산(迦智山) 은  영남알프스의 주봉인 언양 가지산과 한자 이름까지 동일하다.

장흥 가지산은 산세와 높이 면에서는 영남알프스 가지산과 비교해 규모는 작지만  산세가 좋아  가지산 정상부의 5개

암봉과 일망무제로 펼쳐지는 풍광이 금방 명산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산행종점의 보림사는 통일신라시대 때 창건된

천년 고찰로서 해동불교의 선종(禪宗)이 태동한 절이기도 하다.

호남정맥 14구간의 봉우리

 

1. 일  시 : 2023. 12. 08

2. 거리 및 소요시간 : 약 11.8 Km   4시간 50분 소요

3. 산행도 

호남정맥 14구간
호남정맥14구간 : 곰재(곰치재)~국사봉~깃대봉~노적봉~삼계봉~장고목재 ~ 북봉~ 상봉~가지산~망바위~ 보림사주차장
호남정맥 14구간 시작점인 곰재(곰치재)에서  가지산산행을 시작한다
가지산까지는 9.7Km 이다.
초입부터 가파른 오르막이다
첫  안부에 올라섰다
멀리 올라야할  봉우리가 보인다
삼계봉 4.9Km  국사봉 3.3Km 이정표
계속되는 가파른 오르막
봉우리에 올라섰다 . 잠시 완만한 길이 나온다
올라야 할 국사봉이 보인다
운곡마을에서 올라오는 백토재이다
나즈막한 산죽군락지를 지난다
국사봉이 가까와졌다
국사봉이다. 곰재에서 1시간 15분 소요되었다
국사봉에서 깃대봉까지가 오늘 산행중 가장 쉬운 구간이다
키가 큰 산죽때를 지난다
깃대봉이다. 국사봉에서 20분이 소요되었다. 삼계봉 1.8Km 남았다
운곡마을 갈림길
다시 만난 산죽때
땅끝기맥분깃점이다
지도상에는 노적봉이라 표시되었다
삼계봉이다  깃대봉에서 50분 소요되었다 가지산 3.6Km 남았다
어른키보다 더 큰 산죽때를 지난다
지도상의 삼계봉이다
처음으로 조망이 열렸다.  오른쪽끝 가지산이 보인다  아래는 월곡마을과 병동제저수지이다
가파른 내리막길과
오르막길을  연속으로 걷는다
가지산 2.8 Km 이정표
산악기상관측소를 지난다
장고목재이다  가지산 2.3Km 남았다
호남정맥 509.9봉 표지가 있다. 아마 가지산 북봉인둣하다
가지산정상이 가까와졌다
호남정맥 갈림길이다. 왼쪽으로 가면  피재방향이다. 가지산은 오른쪽이다
암릉구간
가지산주봉이 보인다
장흥장평방향
뒤돌아본 가지산상봉이다.
멀리 제암산이 희미하게 보인다
멀리 화순의 화학산 풍력발전소풍차가 보인다  아래로 지나온 호남정맥14구간능선길이다
호남정맥14구간능선길(붉은색)
가지산정상
뒤돌아본 가지산 암봉들
내려갈 능선
멀리 탐진호이다
보림사1.3Km
보림사경내가 보인다
보림사주차장 도착 호남정맥14구간~가지산산행을 종료한다